행정서비스 헌장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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서비스 이행기준

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수돗물 공급
  • 원수 및 정수의 수질검사를 생산과정별로 먹는물관리법에 의거 매일 실시하여 고객이 믿고 마실 수 있는 양질의 수돗물을 공급하겠습니다.
  • 수돗물은 반드시 먹는 물 수질기준 이내로 생산하도록 하겠으며 옥내 노후 수도관이나 물탱크 청소 소홀 등으로 인한 수질오염의 사전예방을 위하여 매월 동별로 가정 수도꼭지 85개소에 대한 수질검사를 하겠습니다.
  • 가정에 공급되는 수돗물의 수질검사 결과를 매월 공포하겠습니다.
안정적인 수돗물을 공급
  • 수돗물 공급시설의 유지보수와 이상 가뭄 등으로 물 공급을 제한하는 경우 사전에 충분한 홍보를 실시하고 비상근무체제 유지 및 급수대책을 강구하여 고객의 생활불편을 최소화 하겠습니다.
  • 상수도 공사를 할 경우 부득이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야간작업을 원칙으로 하여 단수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수돗물 공급시설의 기능저하 요인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하여 5년마다 기술진단을 실시하여 수돗물 생산 및 공급시설의 정상적 운영을 통한 양질의 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.
수도사업 효율적 운영으로 경영향상
  • 상수도 행정의 기본 목표인 맑은물 공급을 위한 연구팀을 구성ㆍ운영하여 시설개량 및 경영향상에 이바지하겠습니다.
  • 유수율을 증대하기 위하여 수돗물 사용량의 정확한 계량관리와 구역계량 누수탐사를 체계적으로 시행하여 생산원가를 절감하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상수도 종사 공무원의 전문화를 위한 교육을 강화하여 경미한 수선보수의 자체처리를 더욱 확대해 나가겠습니다.
고객의견을 반영한 최고의 서비스 제공
  • 고객의 불편, 불만사항 등 민원이 접수되면 당해 민원이 최종 회신될 때 까지 담당자를 지정하여 민원에 대한 처리지연, 자문, 처리기한 준수 등을 확인하도록 사전에 내용을 알려드리겠습니다.
  • 민원사항 조사를 위하여 방문할 경우에는 소속ㆍ성명ㆍ방문목적을 사전에 알려드리겠습니다.
  • 수용가의 수도사용량 확인 출장시 평상시보다 수도요금이 많이 나올 경우에는 현장에서 수용가에게 통보하고 서면으로 다시 알려 드리겠습니다.
  • 우리는 고객에게 제공하는 서비스가 높은 수준이 되기를 원하며 서비스 수혜자를 대상으로 우리의 노력에 대한 평가를 받을 것입니다. 이와 관련하여 연 1회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하겠습니다.
  • 의견제출, 신고 또는 연락하실 곳
    상수도 요금 8045-2445,2446
    급수불량, 급수신청 8045-2489,5503
    고장 및 동파계량기 교체신청 8045-2808
    수질검사 8045-2380
서비스별 접수ㆍ처리창구
서비스별 접수ㆍ처리창구 안내
서비스별 접수담당 전화번호 FAX
수도요금, 명의변경, 폐전신고 수도요금팀 8045 - 2445 8045 - 2850
고장 및 동파계량기 교체신청 계량기관리팀 8045 - 2808
급수신청, 급수불량, 물탱크청소 급수팀 8045 - 5503 8045 - 2851
옥외 누수복구 및 누수탐사 누수방지팀 8045 - 2463
노후급수관교체 수도시설팀 8045 - 2453
수질검사 수질 시험팀 8045 - 2380 8045 - 2872

하수과 행정서비스 이행기준

하수처리를 완벽하게 하여 쾌적한 생활환경을 만들겠습니다.
  • 하수처리장 운영수질을 법정 방류수질 기준치 이하로 처리함과 아울러 매월 하수과 홈페이지에 공개하겠습니다.
  • 노후 하수관거를 지속적으로 정비하고 합류식 지역의 하수관은 우수관과 오수관 분류화 사업을 실시하여 하수효율을 높이겠습니다.
  • 하수관거를 정기적으로 조사하여 토사, 오니 등이 퇴적된 구간은 준설을 시행함으로써 재해를 사전에 예방하겠습니다.
시민과 함께 하는 하수행정을 펼치겠습니다.
  • 하수도공사 담당공무원 및 시공자 실명을 공사 현장에 게시하여 시민이 불편사항이나 건의사항을 언제든지 제시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하수처리장 유휴공간에 공원을 조성하여 시민들이 자유롭게 이용하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하수처리시설 견학 시 VTR 상영과 유입하수부터 방류까지의 과정을 설명하고 현장확인을 통해 하수처리과정에 대한 투명성을 제고하겠습니다.
하수도 관련 민원서비스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.
  • 하수관련 민원접수시 3시간 이내에 현장을 확인하여 결과를 알려드리고, 즉시 처리가 불가한 사항은 진척사항을 알려 드리겠습니다.
  • 시민만족도 조사를 매년 1회 실시하여 결과를 공개하며, 조사 결과 잘못된 점은 시정함으로써 보다 나은 하수행정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.
고객에게 바라는 협조사항
  • 하수관, 맨홀, 빗물받이 등 하수시설물에 쓰레기나 흙이 유입되지 않도록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  • 하수처리비용을 절감하고 물 부족사태에 대비할 수 있도록 물 절약 생활화에 적극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  • 정화조는 정해진 시기(연1회 이상)에 반드시 청소를 하셔서 악취가 발생되지 않도록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서비스별 접수ㆍ처리창구
서비스별 접수ㆍ처리창구 안내
서비스별 접수담당 전화번호 FAX
하수도사용료 하수행정팀 031-8045-5610 031-8045-2854
하수처리장관리 하수처리팀 031-8045-2526
개인하수처리시설 및 정화조 설치 하수처리팀 031-8045-2525
하수관 정비 하수시설1팀 031-8045-5166
박달하수처리장 지하화사업 하수시설2팀 031-8045-2527
하수도 시설물 관리 구청 하수팀 031-8045-3531(만안)
031-8045-4535(동안)
031-8045-3125(만안)
031-8045-4430(동안)
정보제공부서 : 수도행정과 수도행정팀(☎ 031-8045-5660) (2018-03-17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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